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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15-11-25 20:25
굽은등어깨(round shoulder) 사례
 글쓴이 : 머슬케어필라테스
조회 : 2,804  

나이: 34

성별: 여자

직업: 물리치료사

 

문제점 : 굽은 등으로 인한 어깨통증

 

현대인들의 과도한 컴퓨터사용과 스마트폰 사용으로 체형변형이 많이 일어나고 있죠.

대표적인 굽은어깨(round shoulde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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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님은 굽은 등 교정을 위해 운동 뿐만아니라 평소 보행패턴이나 견갑대 balance에 유의 하였고

운동후엔 견갑대의 높이가 비슷해지고 흉추의 움직임이 한결 자연스러워짐을 느꼈다고 합니다.

가끔 있던 어깨 통증도 줄어들고, 미약하지만 보행시 골반이 한쪽으로 쏠리던 느낌도 덜해졌다고 하네요.

 

 

현대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면서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있는 시간들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소의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해 신체의 구조적, 기능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상부 승모근과 견갑거근에 많은 활동성을 요구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의 결과가 바로 목, 어깨 통증으로까지 이어지게 되는데요.


과긴장된 근육은 풀어주고, 약화된 근육은 운동을 통해 강화하여

 

근육의 불균형한 상태를 균형적으로 바로 잡아 주어야 합니다.

 

 

라운드 숄더 자가 진단 법

 

긴장을 풀고 정자세로 서서 거울을 보았을때,

 

엄지손가락이 안으로 들어가 있다면 라운드 숄더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귀와 어깨가 일직선상에 있어야 합니다.

 

 

라운드 숄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라운드 숄더는 여러 근육의 불균형으로 생기지만, 그중 하나가 흉근입니다.


흉근 중에서도 소흉근의 문제가 있는데, 소흉근의 단축이 생기면서

 

어깨가 안으로 말리고 라운드 숄더의 증상은 심해지게 됩니다.

 

가슴근육은 이완시켜주어 스트레칭 해주면 도움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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