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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15-12-17 21:20
천장관절 증후군에 좋은 필라테스
 글쓴이 : 머슬케어필라테스
조회 : 2,590  

 

 

요추 끝 부분의 골반을 형성하는 엉덩이 뼈(천골)와

 

좌우로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골반뼈(장골)로 구성된 관절을 천장관절이라고 합니다.


천장관절 증후군은 허리의 인대나 힘줄의 손상으로 인한 만성적인 허리 통증을 말합니다.


통증의 양상이 허리디스크 질환과 비슷하여 허리디스크로 많이 오인하나

 

 MRI등 정밀 검사에서 정확하게 진단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잘못된 자세가 지속되거나, 무리한 스트레칭 또는 외부 충격 등이 원인이 되어 통증이 발생하고,

 

심한경우 디스크처럼 엉치뼈부터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프나 테니스와 같이 반복되는 스윙동작으로 인해 척추균형이 무너지면서 발생하기도 하고,

 

체중증가나 척추측만증, 관절염 등도 관련성이 있으며,

 

허리 수술이나 임신, 출산 후 호르몬 변화로 인대가 약해져 생기기도 합니다.

 

 

천장관절 증후군 증상


* 허리및 엉덩이 통증


* 다리저림및 허벅지 통증


* 서혜부 부위 통증


* 한쪽으로 서있기 어려움


* 장시간 앉아있기와 걷기가 어려움

 


골반을 지지해주는 하복근과 복횡근 및 대둔근, 중둔근을 강화시키고 코어운동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



roll down.gif

HALF ROLL DOWN]

Setting. 엉덩이를 바닥에 눌러 척추를 세워 팔은 가슴앞으로 둔다.

Point. 어깨를 내려 전거근 수축


Exhale. 긴 척추를 유지하면서 골반을 후방경사 시켜 부드럽게 척추를 굴곡 시킨다.

Point. 천장관절까지 내려간다.

Point. 요추 보상으로 경추를 과도하게 굴곡 시키지 않는다.

 

Inhale-Exhale.  척추의 커브를 유지하여 고관절을 굴곡 시켜 준다.

 

Inhale-Exhale. 요추를 신전시키며 긴척추를 만들고 시작자세로 돌아온다.


bridge.gif

BRIDGE]

Setting. 천장을 보고 누워 무릎을 접어 세워준다.

Point. 발의 위치는 엉덩이를 들었을 때 90도가 가장 적절하다.


Inhale. 손바닥을 하늘 방향으로 하여 양쪽 가슴을 열어 어깨를 바닥에 밀착시켜 주고 팔로 바닥을 눌러준다.


Exhale. 꼬리뼈부터 굴곡시키면서 골반-요추-흉추 순서대로 분절하여 끌어올린다.


Inhale. 등뒤로 호흡을 들이마시고 코어컨트롤 한다.

Exhale. 흉골을 부드럽게 쓸어 내리듯이 흉추-요추-골반 순으로 척추를 분절하여 중립골반 자세로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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